사원 교육과 경영 시뮬레이션
신입사원 교육에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이 왜 반드시 도입되어야 하는가?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신입사원 교육 과정에, IT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이 신입사원 교육 과정을 5일 교육 과정으로 설계한다고 가정하면, 기업의 비전과 현황을 이해하는 교육을 2-3일, 문제해결, 기획, 태도와 같은 기본적인 경영 교육을 2-3일 정도 구성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에는 경영 교육의 메인과정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일부에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fun 중심의 조직 활성화 차원에서 접근하면서, 보드게임 형태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도 많다. 그러나, IT 환경 하에서 학습하고 생활하고, 많은 경영 지식이 무장된 신입사원들에게는 보드게임 형태의 교육은 조금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많은 기업에서 신입사원 교육에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을 진행해 본 필자의 경험으로 볼 때, 아마도 많은 기업들은 5가지 목표를 가지고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한다고 본다.
1.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업 경영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Value chain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회사 미래 인재로서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 소양은 본인이 일해야 하는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어떻게 매출과 원가가 발생하고, 수익이 창출되는지 등 기업 경영 활동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기업이 어떤 기능과 조직을 갖추고 있는지, 이들 기능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신입사원은 기업은 저절로 굴러가고, 본인들이 받는 월급 수준 및 benefit만 생각할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기업 경영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이해하고, 기업의 다양한 value chain의 연계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활용하면, 신입사원들이 직접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업 경영의 복잡함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기업의 주요 Value chain의 기능을 이해하고, 경영진의 노고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경험은 아마 다른 교육에서 느낄 수 없고,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신입사원 교육에서 교육생들이 느끼는교육 경험 및 후기 중 하나가 기업 경영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이해하고, 현업에 돌아가서 열심히 노력하겠다는점이다.
2.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업의 경영 성과 창출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선, 경영 환경 분석, 정확한 시장 예측, 합리적 전략, 경쟁사와 차별화, 기술 개발, 영업, 생산, 인적자원, 재무 회계 등의 모든 기능들이 연계되어서 가치를 창출하고 원가를 절감해서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 또한 이 같은 과정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 성장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선 순환하는 과정을 만들어가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신입 사원들은 팀으로 가상 기업을 경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을 분석하고, 수요를 예측하고, 기술 개발 및 생산을 하고, 마케팅을 수행하고, 이를 지원하는 인적 자원 및 자금을 운영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서 매출 향상, 원가 절감, 이익 창출하는 경영 성과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래를 위해서 선제적으로 투자를 하고, 준비하고 노력해야 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이 같은 경험을 통한 깨우침은 단순한 이론 중심의 경영 교육에서 얻기가 힘들 것이다.
3.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협업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기업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선 기업의 경영 전략을 기반으로 Value chain간, 부서간, 계층 간의 다양한 형태의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들 협업 과정에서 타부서의 입장을 이해하고, 정확한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일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신입사원들은 전략, 마케팅, 생산, HR, 기술 개발, 재무 기능들을 맡아서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각 활동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가 되는지, 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협업 과정에서 정보 분석 및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팀원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체험을 통해서 경험하게 된다. 이 같은 살아있는 경험은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이 제공하는 또 다른 장점이다.
4.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본적인 재무제표 이해 및 원가 마인드를 갖게된다.
기업에서 구성원들이 무슨 업무를 수행하든지 관계없이 비용이 발생하고, 발생된 비용에 이상의 이익 및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 구성원으로서 원가, 비용, 가치, 매출, 이익 등과 같은 기본적인 원가 및 경제 마인드를 가져야 하고, 분석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신입사원들은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원가, 매출, 이익을 분석하면서 자연스럽게 원가 마인드와 재무적 마인드를 갖추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업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이해 및 분석, 원가 관리 및 수익성 분석 같은 기본적 분석 능력을 향상하게 된다. 이처럼 강의 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 보다 자연스럽게 learn by doing형태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학습하면 훨씬 활용 능력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5. 경영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의 신입사원들은 전공에 관계없이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다양한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경영 목표와 전략 수립, KPI, 손익 추정, 경제성 분석 등과 같은 경영 관리 기법 등은 어느 부서에 가서 일을 하든지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의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와 같은 경영 관리 기법을 다시 교육할 만한 시간이나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신입사원들은 가상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수요 예측, 경영 목표와 전략 수립, KPI 도출과 관리, 손익추정, 원가 분석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활용해서 자연스럽게 체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