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 과정
2024년 1월 SK 신입사원 경영시뮬레이션 교육
![작성자](https://bsgcampus.co.kr/wp-content/plugins/card-gallery/images/icon-user.png)
![작성일](https://bsgcampus.co.kr/wp-content/plugins/card-gallery/images/icon-date.png)
![조회](https://bsgcampus.co.kr/wp-content/plugins/card-gallery/images/icon-view.png)
![Vote](https://bsgcampus.co.kr/wp-content/plugins/card-gallery/images/icon-heart.png)
교육 개요
1. 과정 명: SK그룹 신입사원을 위한 Biz Simulation
2. 교육 목적: 기업 경영 및 value chain 연계성 이해, 경영 성과 창출 프로세스 이해, 협업 및 소통 역량 향상, Business Literacy 향상
3. 교육 대상: SK그룹 신입사원 185명
4. 교육 분반: 9개 분반으로 구성 (분반당 20명), 2개 분반은 통합 운영, 7명 강사가 진행
5. 교육 일시 및 장소: 23년 1월 8일, 이천 FMI
교육 세부 내용
1. 경영 시뮬레이션: ㈜비투엘소프트가 개발한 Web 기반 Biz-Manager(www.biz-manages.co.kr)
2. 진행 방법: 팀으로 진행, CEO, CMO, COO, CHO, CFO 역할을 수행
3. 진행 시간 및 라운드: 6시간에 4 라운드 진행, 1시간은 기업 경영의 이해 (특강)
2024 SK 신입사원 교육과정 경영시뮬레이션 과정
전사적 마인드를 함양하고 기업의 경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
No.1 simulation 센터 B2L soft
홈페이지: https://bsgcampus.co.kr
2024년 1월 SK 신입사원 교육
![](https://bsgcampus.co.kr/wp-content/uploads/kboard_attached/8/202404/661877f5e1c9f7634382.png)
(주)비투엘소프트가 개발한 Biz-MANAGER
실제 교육에 이용되는 페이지입니다: http://biz-managers.co.kr/student_login
종합 경영 능력-
경영 성과 창출 능력, 지속가능 경영 능력의 2가지 관점에서 평가
1월 8일 교육에 사용된 biz- manager 홈페이지입니다.
1단계 오리엔테이션
Biz-manager 소개와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을 하고 팀을 구성합니다.
2단계 ROUND 1
Round 1에서는 경영 미션에 생각합니다. 수요 예측과 비전과 목표, 전략을 수립하고
CMO 와 COO, CEO 등 경영 의사결정을 정합니다. 재무분석을 통한 손익 계산과 제조 원가 추정을 하게 됩니다.
2단계 ROUND 2
Round 2에서는 경영 미션으로 수요예측과 경영목표와 전략 수립에 더불어 KPI를 수립하게 됩니다.
경영 의사결정에는 CMO COO CEO CFO CHO 모두 수행하게 되며 수익성과 현금 흐름 추정에 대해 알아보게 됩니다.
2단계 ROUND 3
Round 3에서는 경영 분석에 더불어 BSC가 추가 됩니다. 재무 분석에서는 현금 흐름과 Risk 관리를 하게 되며
모든 임원들이 참여하여 어떻게 하면 3분기를 잘 진행 할 수 있을까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ROUND 4
Round 4는 시뮬레이션의 마지막 분기로 경영 미션 의사결정 모두 어떻게 하면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 하여 잘 마무리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또한 재무분석을 통해 Risk 관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여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 종합평가
3단계 종합평가는 지금까지 진행한 부분에서 AAR 작성 , 종합 성과 평가 , 교육 후기등을 작성하여 강의의 수강 과정은 어떻고 어떤 점을 느꼈는지 적고 발표해 보는 시간입니다.
교육 이후
교육 담당자에게 교육 내용 및 후기가 포함된 결과 보고서를 전달드립니다.
교육 후기 중 일부
교육생1 (CEO 역할):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에는 수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고려해야함을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느꼈다. 그러한 점에서 기업의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는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교육생2 (CMO 역할): 이번 학습시간 동안 배운 내용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업 내 경영진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흥망성쇠에 중요한 열쇠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경영 관련 지식에 무지하였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교육생3 (COO 역할): 설비 담당으로서 처음에는 목표 발주량에 정확히 맞는 생산량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시장과 직원들의 교육 수준에 따른 생산 등급에 따라 재고가 부족해지는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 오히려 재고가 남는 것보다 많은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생산 시설을 확충해 장기적인 플랜을 보았으나 실제 판매량이 그에 미치지 못해 완성된 생산 시설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단순히 생산 설비 담당으로서 투자를 늘리는 것보다, 다른 마케팅이나 인사팀에 더 예산을 두고 생산 시설 확충을 후순위로 두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생4 (CFO 역할): 기업의 수많은 데이터들의 조합으로 미래의 성과가 만들어지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짧게나마 볼 수 있어서 기업 경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지표들이 독립적이지 않고 생각지도 못한 곳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겪어보면서 하나하나 모두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교육생5 (CHO 역할): 짧은 시간 동안 회사 경영에 있어 시장 외부 상황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CHO로서 성장하는 시장 속에서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실제 인력을 충원하는 과정, 급여를 책정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사와 시장 상황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독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주) B2L Soft 교육 문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6-2 분당동부루트빌딩 11층 1112호
031) 716 - 9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