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 교육과 경영 시뮬레이션
신입 사원 교육에서 어떤 종류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 과정을 선택해야 하는가?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김상수 교수 ㈜ 비투엘소프트 CTO
중요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 과정은 5개 속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제일 먼저,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IT기반의 콘텐츠이어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각 팀의 경영 의사결정이 실시간으로 입력하고, 그에 따른 경영 성과가 실시간으로 창출되어야 하고, 팀 간의 의사결정이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 작용되어야 하고, 동시에 경영 리스크 및 불확실성을 반영해야 한다. 이 같은 속성을 갖추긴 위해선 경영 시뮬레이션은 반드시 IT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이어야 한다. 일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보드 게임 기반의 콘텐츠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진정한 경영 시뮬레이션이라고 볼 수 없다.
둘째,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국내 기업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국내 기업의 경영 환경을 반영해야 하고, 경영 전체를 포함하는 다양한 value chain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valuechain 별 의사결정은 논리적이어야 하고, 경영 의사결정 및 경영 성과 보고서 등의 용어 등이 국내 기업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해도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셋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서 진행되어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단순하게 의사결정 입력하고, 흑자가 나서 기분 좋은 단순한 교육이 되어서는 안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최소 5시간부터 8시간까지 진행하는 교육으로서, 기업에 입장에서 많은 투자가 필요한 교육이기 때문에,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의 교육 과정이 체계적이어야 한다. 교육 과정이 체계적이라는 의미는 경영 시뮬레이션 컨텐츠뿐만 아니라 교육 방법 등이 잘 융합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서, 경영의 다양한 기능과 기능별 경영 의사결정이 체계적으로 구성 및 연결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경영 성과가 논리적으로 생성되어야 한다. 동시에 경영 의사결정의 논리성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 미션 도구와 경영 분석 도구 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교육 단계별로 체계적인 피드백과 코칭 방안이 필요하다. 마지막에서는 AAR을 작성해서 Self reflection을 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서만,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가 높아지게 된다.
넷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선 우수한 강사진이 필요하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기반으로 진행하지만, 결국 강사가 진행하고,
성과를 분석하고, 코칭을 하고, 피드백을 진행하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는 반드시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고, 시뮬레이션 형태의 교육 방법을 잘 이해하고, 경영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교육 효과가 입증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한 두시간의 교육이 아니라 최소 5시간, 보통 1일 과정으로 운영되는 교육 과정이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육 효과가 입증된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 및 교육 과정, 강사로 구성된 교육을 선택해야 한다. 단순하게 교육생 들을 재미있게 해서 교육 만족도가 높은 교육이 아니라 진정 경험과 울림을 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찾아서 진행해야 한다.